9.
광주 자선당을 나녀온 후
2013/10/26
2517
2013년 7월 11일 금요일 전통한옥의 구현과 현대 종가의 생활 이라는 주제로 광주 자선당에 대한 좌담이 열렸다. 자선당을 다녀온 후 짧은 에세이를 적어 보았다. 우리 시대 한옥 김장권 (북촌 HRC 대표) 자선당이 있는 경기도 광주시 중대동은 서울에서 가까운 곳이지만 길을 찾지 못해 먼 길을 가는 느낌이었다. 도착하여 자선당을 보니 주거공간 위주의 한옥 작업을 하는 내가 볼 때는 투박하게 느껴질 만큼 장식적인 것이 생략되어 간결하다는 것과 주거공간으로 살아가기에 수납의 배려가 부족하여 조..
...more
8.
2층 한옥 관훈재, 이후에도 여전한 도전과 실험의 몫
2012/04/19
2872
우리 건축물 한옥의 과제 중 하나는 세계적 보편성과 지역적 전통성 사이에서 어떻게 조화와 통합을 이루어낼 것인가? 그리고 과거·현재·미래를 아우르는 통시대성이라는 부분에서 우리 시대의 시대성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가? 하는 것이라 본다. 이것을 시작으로 우리 한옥의 변화와 진보를 이야기하고, 그로 인해 과거 모습에 정체된 한옥이 우리시대를 어떻게 접목해 나갈 것인가 생각하면서 관훈재 작업을 하게 되었다. 작업에 앞서 인사동은 외국 관광객이 많이 오는 장소라는 특성이 책임감으로 다가왔다. 이..
...more
7.
풀어야 할 많은 숙제, 그러나 후회는 없다
2012/05/07
4831
오늘날의 한옥 - 서울 관훈재 [사용자 인터뷰] 풀어야 할 많은 숙제, 그러나 후회는 없다 장명희(한옥문화원 원장) 2층 한옥 '관훈재'는 현재 1층은 장신구 공방, 2층은 전통 찻집이 들어서 있어, 찾는 사람들이 한옥의 정취 속에 전통의 멋과 맛을 느끼게 한다. 인사동 골목에 자리한 이 곳은 2층 한옥이라는 특별함으로 찾는 발길이 적지 않다. 한옥위원회 위원들의 답사와 좌담을 통해 이 집에 대한 건축적·디자인 측면에서의 논의와 평가는 충분히 이루어졌다. 하지만 주거 ..
...more
1
2
3
4
5
6
제목
내용
이름